자동차/모터스포츠/General Car Articles

현대자동차 퍼포먼스카: 현대가 만들어야하는 이유

VSeo 2019. 11. 1. 10:28

 

이때까지는 내가 가지고 있는 차에 대한 것만 썼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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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101] 마쯔다 미아타/ MX-5 / 유노스 로드스터: 아직도 가성비 최고의 트랙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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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3 - [자동차/모터스포츠/General Car Articles] - [자동차 101] 마쯔다 미아타 / MX-5 / 유노스 로드스터 역사 + 스토리

 

[자동차 101] 마쯔다 미아타 / MX-5 / 유노스 로드스터 역사 + 스토리

Intro/disclaimer: 차를 사기전 리서치를 많이 하다가 습득한 주관적인 정보(수많은 북미 미아타 포럼들)라 틀린 부분들도 분명히 있을것같다 지난 4년간 미아타를 타다보니 이런저런것들을 알게됬고, 그래서 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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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내가 원하는 차에 대해서 써본다 

 

한국의 자존심, 한국자동차의 얼굴, 현대자동차 

 

1967년에 한국에서 시작해서, 2019년에는 전 세계에 팔리는 세계 3-5위의 대규모 자동차 회사 

 

이제는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까지 소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상징적인" 스포츠카는 만들지는 않고있다 

 

이 글은 왜 현대가 아직까지 이 차를 안만들었지만, 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 생각이다 :) 

 

이번에도 어김없이 동영상으로도 정리해봤다

 

이런 자동차 관련영상이 역시 편집할때도 더 재밌다 :) 

 

목차 

 

1. 지금까지 만든 스포츠카 

 

2. 왜 아직까지 만들지 않았는가? 왜 만들어야 하는가?

 

3. 만들수 있는 이유, 무슨 차를 만들어야 하는가? 

 

 

1. 지금까지의 스포츠카 

 

A) 제네시스 쿠페 (2009-2015) 

전기형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2010_Hyundai_Genesis_Coupe_1.jpg by IFCAR

2009-2012가 전기, 2013-2015가 후기 모델이다 

 

현대의 첫 후륜구동 스포츠카 - 전륜구동의 스쿠프/티뷰론/투스카니만 있던 현대자동차의 첫 도전 

 

2.0 4기통 터보에서 210마력 (전기), 274마력 (후기)

 

3.8 6기통 자연흡기에서 306마력 (전기), 348 마력 (후기)

 

후기형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2013_Hyundai_Genesis_Coupe_3.8_R-Spec_--_06-15-2012_1.JPG by IFCAR

10년이 지난 지금, 가격도 많이 내려서 트랙카로써 정말 좋은 선택이다 

 

장점은 비교적 높은 출력, 2가지의 엔진

 

단점은 비교적 무거운 중량 (1300-1500 kg)

 

하지만 북미에서는 비슷한 가격에 더 좋은 대안이 많다 -_- 

 

대표적으로 토요타 86 / 스바루 BRZ (하지만 이차는 출력이 부족하다 -_-) 

 

B) 벨로스터 터보 / N + i30 N

2.0 4기통 터보에서 275마력 (벨로스터 터보는 200마력)

 

장점은 비교적 가벼운 중량 (~1250 kg)

 

단점은 전륜구동 

 

정말 괜찮은 차다 - 내가 좋아하는 핫해치이지만, 전륜구동이라는 단점 때문에 미쯔비시 에볼루션, 스바루 STI, 포드 포커스 RS 같은 사륜구동 터보 퍼포먼스카들과 나란히 하는 모델은 아니다 

 

포커스 ST (전륜구동, 200마력) 포커스 RS (사륜구동, 350 마력) 이 다른 것처럼, 전륜구동 모델밖에 없는게 가장 아쉽다 

 

C) 제네시스 G70 / 기아 스팅어 

G70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20181130_2019my_GENESIS_G70_Front-Side.jpg by Ki hoon

2.0 4기통 터보에서 252마력

 

3.3 6기통 터보에서 365마력 

 

장점은 후륜/사륜구동, 높은 출력 

 

단점은 무거운 중량 (1500-1800 kg)

 

가장 최근에 나온 현대 스포츠카 - 내가 생각하기에는 현대 최고의 스포츠카다 

 

사륜구동 옵션에 370마력. 중량만 빼면 이 모델들이 현대의 "상징적인" 스포츠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닛산 GT-R에 가까운 중량 (사륜구동 3.3 터보모델)에 비해 출력이나 퍼포먼스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가격대가 다른 차량이지만 (GT-R은 1억이 넘고, G70는 4-6천만원), 만일 "G90-R"이 3.8 6기통 터보나 5.0 8기통 자연흡기/터보로 550마력을 내고 전자 LSD를 장착하고 1억원정도에 나온다면 그게 현대 '헤일로'카 :) 

 

2. 왜 아직까지 만들지 않았는가? 왜 만들어야 하는가?

 

현대자동차는 세계 3-5위의 거대한 자동차회사다 

 

하지만 다른 대규모회사(토요타, 폭스바겐, 닛산)와는 다르게 헤일로/퍼포먼스 모델이 부족하다 

 

너무나 당연한 이유지만,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로써는 연구비가 많이 들어가지만 수익이 적은 퍼포먼스카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은 상품일수밖에 없다 

 

2번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마니아'가 아니다 

 

자동차가 6기통/8기통/10기통에서 500마력을 내던, 좋은 배기음을 내던, 퍼포먼스 LSD를 가진건 별로 상관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신 외관 디자인,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에, 연비가 좋은 경제적인 차를 좋아한다 

 

기아 스팅어

모든 자동차회사들이 이 사실을 알고 있고, 그래서 2010년대의 신차들이 다 비슷해지고 있다 -_- 

 

하지만, 퍼포먼스 모델은 브랜드의 얼굴이다 

 

모터쇼의 혼다 메인 디스플레이에 혼다 시빅을 올리기보다는 혼다 NSX가 올라간다 

 

G70/스팅어는 좋은 퍼포먼스 모델이지만, NSX 같은 슈퍼카는 아니다 

 

현대도 란에보같은 '퍼포먼스에 집중된' 모델이나, NSX 같은 슈퍼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3. 만들 수 있는 이유, 무슨 차를 만들어야 하는가? 

i20 WRC: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2014_Rallye_Deutschland_by_2eight_DSC1309.jpg by Stefan Brending

2019년 지금 현대자동차는 퍼포먼스 모델을 만들 능력이 차고 넘친다 

 

2019 WRC 시즌에서 컨스트럭터 타이틀 챔피언을 거의 90% 확정했다고 할수있고, 

 

TCR이라는 투어링카 시리즈도 참여했다 

 

모터스포츠 참가하면서 얻는 데이터가 퍼포먼스 모델을 만드는데에 큰 도움이 되기에, 

 

이 데이터로 무슨 차를 만들어야 할까? 

 

A) 사륜구동 벨로스터 N

그래서 WRC에 데이터를 살려서, 사륜구동 벨로스터 N을 만들면 된다 :)

 

300마력 2.0 4기통 터보 + WRC 사륜구동 = 현대자동차의 란에보 

 

현대에서 미쯔비시 에볼루션 10의 후속을 만든다라고 생각하면 많은 자동차 마니아들이 현대로 몰려올듯하다 

 

그리고 사륜구동 벨로스터 N이 가장 현실적인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WRC 랠리카와 비슷하니까)

 

갑자기 1억이 넘는 현대 슈퍼카가 나오는 것보다는, 사륜구동 벨로스터 N으로 "현대 퍼포먼스도 이제는 진짜다"라는 걸 보여준 후 슈퍼카가 나오는게 순서적으로 더 적합하다 

 

B) 토요타 86 같은 경량 스포츠카

 

현대 제네시스 쿠페 슈퍼레제라 - 정말 1세대 제네시스 쿠페의 출력을 가진 경량 쿠페를 만들면 정말 매력적인 차가 나온다 :)

 

86의 경량 (1250 kg), 젠쿱의 출력 (274-348마력)이 나온다면 최고 가성비의 트랙카라고 생각한다

 

Toyota GR Supra: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0/0d/Toyota_Supra_GR_Genf_2019_1Y7A5163.jpg by Alexander Migl

특히 최신 토요타 수프라가 BMW 엔진을 가진 것을 보면, 86에다 현대 엔진이 들어가는 것도 가능하다 (지금 한일관계 상황에서는 아니지만)

 

몇년전 제네시스의 후속 모델이 2가지로 나뉜다는 루머가 있었다 

 

HND9: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HYUNDAI_HND-9_01.JPG by CEFICEFI

HND9/GK라는 경량 스포츠카가 현대 브랜드로 나오고,

 

Vision G: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Hyundai_Vision_G_Coup%C3%A9_IAA_2015.jpg by Alexander Migl

Vision G라는 럭셔리 GT카가 제네시스 브랜드로 출시된다는 루머를 읽은적이 있다 

 

제네시스의 럭셔리 GT 쿠페는 2021년에 출시한다는 소문이 있지만, 경량 스포츠카는 소식이 없다 -_-

 

곧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란다 :) 

 

C) 기아 스팅어 GT4 쿠페

Kia Stinger GT4 Coupe Concept: https://cdn.carbuzz.com/gallery-images/1600/470000/100/470145.jpg by Carbuzz

2014년, 기아자동차에서 스팅어 콘셉트가 처음 나왔을때는 2도어 쿠페였다 

 

1300kg, 300마력 2.0 4기통 터보= 위에서 말한 제네시스 쿠페 슈퍼레제라(?!)

 

현대/기아에서 이 콘셉트를 만든다면, 토요타 86이 단종될듯하다 

 

하지만 말했듯 이런 스포츠카는 수익이 적어서, 큰 모험이기도 하다 

 

4. 결론 

 

2019년에 퍼포먼스 자동차는 똑똑한 선택이 아니다 - 소비자에게도, 자동차회사에게도 

 

하지만 자동차가 존재하는 이상, 퍼포먼스 모델은 언제나 수요가 있을 수밖에 없다 

 

고출력, 고성능 자동차는 브랜드 이미지에 큰 도움이 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준다 

 

오랫동안 해외에서 현대자동차는 "저렴한 차를 만드는 브랜드"였다 

 

제네시스 등등 수많은 좋은 모델들이 그 이미지는 벗어나게 해주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퍼포먼스 쪽에서는 현대자동차의 모델들은 주류라고 부르기는 힘들다 

 

북미/유럽의 트랙에서 많이 보이는 차들은 거의 일본/독일/미국 차다 

 

곧 현대가 퍼포먼스 모델을 생산해서 한국의 자동차도 이제 전 세계의 트랙에서 보기를 기대한다 :) 

 

Until next time,